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기초

응용역학 및 연습I, II(Applied Mechanics and Practice I, II)

한 점에서의 응력과 변형, 축하중을 받는 부재, 보의 전단력과 휨 모멘트, 보의 응력, 설계개념, 평면변형율과 평면응력, 비탄성 휨을 및 강의한다.

토질역학 및 실험I,II(Soil Mechanics and Practice I, II)

흙의 생성과정과 특성 및 공학적 성질을 파악하고 흙의 전단강도, 토압론, 기초문제, 사면안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Renforced Concrete and Practice)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기본역학 및 특성을 익히고 CODE에 준하여 기본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설계법을 다룬다.

지적학 (Theory of Cadastral Science)

지적학의 기초이론을 기본교재를 통하여 이해시키는 것으로, 지적이론의 발달배경과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토지조사, 등록, 관리에 걸친 토지정보관리행정 절차를 이해시킨다. 이 강좌는 지적산업기사 자격시험에 관련된 기초이론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주요 내용으로는 토지행정의 기본인 효율적인 토지관리와 소유권보호를 위해 지적학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지적제도의 발달, 지적과 관련된 법령, 토지의 등록과 관리의 제반절차, 그리고 외국제도와의 비교 등이 학습의 주요 내용이다.

지적법(Cadastral Law)

지적학의 이론을 배경으로 하여 작업하는 지적행정실무는 지적법으로서 명문화되어 그 행정절차와 제한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적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변천과정 및 외국의 지적법령과의 비교를 통하여 실제 현장실무에 조력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삼는다.

토지정보체계론(Theory of Land Information System)

토지정보체계론은 실제의 토지정보체계인 지적정보체계와 등기정보체계를 이해시키려는 과목이다. 토지정보체계론은 최근 지적산업기사의 시험과목으로도 신설되었으므로 이 과목의 충분한 이해를 통하여 지적산업기사 응시생이 해당과목을 통과하도록 하는 데에 이 과목 강의의 실효성이 있으며, 나아가 지적전산학과와 연관하여 앞으로 지적 및 부동산행정 실무분야에서 토지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 처리하는 정보처리 능력을 아울러 배양시키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본 과목 학습의 목표가 된다.

상하수도공학 및 연습(Engineering of Water Supply and Sewerage)

상수도의 구성 및 계통과 도수 및 송수에 대해서 설명하고 수질과 정수시설에 대하여 강의한다.

하천공학 및 연습(River Engineering and Practice)

인구의 도시집중화 경향과 산업화 및 경제건설정책의 추진으로 이루어진 생활수준의 향상등은 물 수요의 급격한 증가를 발생시켰으며, 이에 따른 수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은 하천의 특성을 연구하고, 하천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홍수예방을 위한 계획, 하천조사 및 계획, 하천시설물, 도시하천, 하천수리모형 등을 통한 공사의 설계 및 시공을 배운다.

건설적산 및 연습(Construct Estimation and Practice)

교량, 빌딩 등 구조물의 시공시 필요한 모든 재료의 물량을 산출하는 방법을 배우고, 산출량을 토대로 도면을 완성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항만공학 및 연습(Harbor Engineering and Practice)

해안에 있어서의 조석, 파랑, 표사이론, 항만설계를 위한 조사 및 항만구조물 설계를 위한 계획 연구, 외곽시설, 계류시설 등의 시공, 관리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수리학 및 실험I, II (Hydraulics and Practice I, II)

수리학은 유체역학의 한 분야로서 물에 관한 실용적 과학이라 할 수 있으며, 물의 성질과 물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토사의 수송, 지하수, 차원과 상사법칙 등 수리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수리모형 실험 및 기기의 측정방법과 응용을 배운다.

측량학 및 실습I, II(Surveying and Practice I, II)

다양한 측량기법을 사용하여 현장데이터를 얻는 과정을 소개하고 다양한 형식상의 실측값에 관한 데이터의 처리, 코디네이트 지형학과 서큘러 곡선 지형학을 강의한다.

건설재료 및 실험(Construction Materials and Practice)

건설에 필요한 재료에 대하여 심도 있게 배우며 각 재료의 품질관리, 강도발현을 위한 특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초공학 및 연습(Foundation Engineering and Practice)

각종 토목구조물의 기초형성의 선택과 설계, 그리고 연약지반 개량 Footing 기초, File 기초, Pier 기초 등의 공법을 익힌다.

수리특성인자 산정(Estimation of hydraulic characteristics)

유체의 점성으로 인한 마찰력과 에너지 손실계수등의 산정, 관수로 및 개수로의 특성 분석에 대한 방법을 습득한다.

교량공학 및 연습 (Bridge Engineering and Practice)

각종 설계기준에 부합되고, 시공 및 공용 시 안전성 확보와 구조물의 내구연한 조건에 적합하도록 하는 교량설계 계산서 작성 중 교량의 형식별 특성과 가설공법을 고려한 구조해석 방법 결정 및 상부구조에 작용하는 각종 하중과 가설하중 등의 고려사항 검토, 상부구조의 부재력 산정 및 단면 검토 등 교량의 상부구조 계산서 작성방법을 습득한다.

수문학 및 연습 (Hydrology and Practice)

물의 순환과 강수, 유출해석, 증발산, 지하수의 침투 및 침수, 수문곡선 해석, 홍수 추적 등으로 수공 구조물의 수문학적 설계 기준을 습득한다.

지반설계 및 실습 (Foundation Design and Practice)

기초공학을 이용하여 구조 계산 및 단면 산정 등의 설계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드론을 활용한 지반조사 실무(Practice of soil investigation using drones)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설계자가 설계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물관련 지반의 특성을 조사를 드론을 활용하여 진행하고, 시험함으로써 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도해세부측량 (Graphical General Survey)

지적특량 및 일반측량의 기초이론을 소개하고 각종 지적측량 기자재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측량기기의 종류 및 측량방법, 거리측량의 기초, 수평위치 및 수직위치 결정, 도면작성, 측정거리 오차 및 조정 등에 대한 이론을 강의한다.

지적도근측량(Polygonal Survey)

지적도근측량의 목적·방법 및 원리 등 이론습득과 측량실습 및 관측결과에 의한 각종 계산부 작성을 위주로 한다. 주로 수평각 및 연직각 측정실습과 방위각법, 배각법, 교회법 등에 의한 관측결과치들을 토대로 각종 계산부 작성을 수행하고 도근망도와 도근측량부 작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적으로 지적도의 작성과정과 지적도의 해석방법을 함께 익힐 수 있도록 강의한다.

응용측량(Applied Survey)

토지에 대한 권리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경계를 확정하여 지적공부에 등록하거나 지적공부에 등록된 경계를 지표상에 복원하기 위한 측량이다. 주요 내용은 토지의 부동산으로서의 가치와 효용 및 개인 재산의 보호와 권익보장을 위한 토지 각 필지의 경계, 좌표, 면적의 정확한 결정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캡스톤 디자인 I, II(Capstone Design I, II)

산업체의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캡스톤 디자인 II(Capstone Design II)

창업을 위한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건설CAD 및 실습 (Construction CAD and Practice)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BIM 3D도면 작성(BIM Create 3D drawings)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3차원 정보모델을 이용하여 시설물에 관한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정보 통합 관리 모델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설계 과정 중 3차원 도면작성에 대한 방법을 습득한다.

창업과 진로(Establishment and career path)

창업에 기본이 되는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한 사업의 핵심성공요소 도출 및 기업경영을 위한 비전과 사명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한 기업 구성원들의 핵심가치를 제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창업실무(Entrepreneurial Practice)

기업의 중장기 경영전략 방향과 연간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경영목표를 수립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 조정 및 기업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허용 가능한 수준 이하로 관리하기 위해 리스크 파악, 리스크 위험도 측정, 리스크 사전대응계획 수립, 리스크 사전대응활동 점검, 리스크 대응 활동을 수행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Field Training)

건설시공 및 설계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통한 지식을 습득한다.

현장실무실습I, II(Field Practical affairs Training I, II)

건설시공 및 설계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통한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