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

베이직커피학(Basic coffee)

커피와 같은 기호식품은 개인의 행복한 삶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현대에는 과학이 발달하고 그에 따른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기호식품 시장도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커피원두의 선택, 로스팅, 추출, 커핑, 커피 성분의 변화와 커피성분 사이의 반응, 커피의 색, 냄새, 맛 등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배우는 기초 교과목으로, 전공교과목을 배우는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베이직제과학(Basic confectionery)

제과직무는 고객가치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과자류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술과 생산계획을 수립하여 경영, 판매, 생산, 위생 및 관련 업무를 실행하는 일이다. 과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과 반죽법과 제과 순서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과자류 반죽법 및 순서를 배우고 제품의 특징 및 제품의 평가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베이직 제빵학(Basic baking)

본 교과에서는 제빵의 분류, 제빵 재료의 기능과 가공적성에 미치는 영향, 제조공정, 제품의 평가, 제빵의 결점과 원인 등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하여 이들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실제 제품을 제조,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베이직와인학(Basic wine)

소믈리에 직무는 식음료 영업장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와인의 선정·구매, 관리, 추천·판매, 테이스팅, 장비·비품 관리등을 한다. 또한, 포도 품종·와인 양조에 대한 분류, 구세계와 신세계국가의 와인을 분류하고, 영업장 경영 등을 수행하는 일이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와인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제과·제빵을 비롯한 식품소재의 가공과 제조에 관련되는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식품저장보존 중 품질의 변화를 일으키는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식중독 및 감염병 의 원인인 미생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식품학(Food Science)

천연식품이나 가공식품의 화학적인 본질을 이해하며 식품의 구성성분, 이의 구조 및 성질, 그리고 취급, 조리, 가공, 저장, 유통 중에 발생되는 화학적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식품분석학실험(Food Analysis Lab.)

식품분석에 필요한 기구 사용법 및 식품분석 원리, 실험방법을 이해하여 식품분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실험결과로 부터의 실험 데이터 처리, 추론, 분석력 및 보고서 작성하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천연 발효빵 제조를 위한 발효액종과 발효종의 제조능력을 기르고 식품분석을 통해 이들 발효액종과 발효원종의 발효정도를 분석한다.

식품위생학실험(Food Hygienics Lab.)

제과제빵 및 바리스타 관련 직무에서도 식품위생은 필수이다. 따라서 식품위생 전반에 걸친 개론부터 식품위생검사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식품위생검사 방법, 검사항목, 검체의 채취 및 관리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식품영양학(Food Nutrition)

합리적인 식생활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 성질, 소화, 흡수 대사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영양학의 기본지식인 5대 영양소의 기능, 소화, 흡수, 대사와 관련된 건강문제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인체 내의 효율성을 중시하고 건강과 영양관리의 기능과 역할을 학습한다. 그 밖의 식품성분이 체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생애의 영양문제를 이해한다.

식품위생법규(Food Sanitation Act)

식품위생과 안전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전문적인 위생관리 인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식품관련분야 종사자들의 실무에 필요한 식품관련 법령에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식품관련법령을 기초로 식품위생법,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식품 등의 표시기준, 이물관련고시,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부분 등을 학습한다.

식품위생관리(Food hygiene)

식품위생관리란 제과, 제빵 위생안전관리 수행능력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과자류 및 빵류 완제품의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조를 위해서 개인, 환경, 기기, 식품의 위생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제과제빵 품질관리(Baking quality)

과자류 및 빵류제품 품질관리 능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으로, 고객만족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기획, 품질검사, 품질개선 활동, 공정안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제과제빵 재료학 및 구매관리(Bakery and confectionery Material Purchasing Management)

현대사회는 빵과 과자가 주식이 되어 지고 있으므로 제과제빵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재료들을 이해하고 그 기능을 알면 보다 질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원재료인 밀가루, 이스트, 이스트푸드, 설탕, 소금, 유지, 달걀, 유제품, 물 등의 기본재료에 대한 특성과 특수 재료인 가루제품, 쌀가루, 초콜릿, 가당류, 개량제, 제과에 사용되는 술, 팽창제, 견과류, 건과일, 색소와 향을 위한 첨가물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제과제빵 재료학 및 구매관리란 과자류 및 빵류 제조에 필요한 양질의 재료, 설비를 적기에 공급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구입하는 능력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에소프레소 실습(Espresso Practice)

에스프레소는 아메리카노, 라떼, 카푸치노 등의 음료들을 만들 때 베이스로 사용하는 커피이다. 커피 추출의 가장 기본적인 추출방법으로 다양한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야만 다양한 에스프레소 커피음료를 만들수 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서 그라인더의 활용한 입자크기 조절, 작동하기, 청소하기 등의 기술을 습득한 후 에스프레소 추출을 실습하며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초급제과실습(Beginner Pastry Practice)

국민의 식생활이 다양화되고 편리함을 추구함에 따라 제과산업을 포함한 외식산업 급격하게 발전하였다. 초급제과 실습은 제과직무 수행에 필요한 과자류 만들기의 기본실습 과목으로 제과기능사 품목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초급제빵실습(Beginner Bakery Practice)

국민의 식생활이 다양화되고 편리함을 추구함에 따라 제빵산업을 포함한 외식산업 급격하게 발전하였다. 초급제빵 실습은 제빵직무 수행에 필요한 빵류 만들기의 기본실습 과목으로 제빵기능사 품목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중급제과실습(Intermediary Pastry Practice)

중급제과실습은 초급제과실습을 수강한 학생들이 응용제품을 만드는 교과목으로, 맛있는 과자 의 재료 비율 및 방법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크림 반죽부터 파트샤브레, 파트슈크레, 케익, 비스퀴 및 기타 구움 과자를 만드는 능력을 학습한다.

중급제빵실습(Intermediary Bakery Practice)

중급제빵실습은 초급제빵실습을 수강한 학생들이 응용제품을 만드는 교과목이다. 유럽빵의 기본인 프랑스빵, 독일빵 및 이탈리아 빵을 만드는 능력을 학습한다.

커핑 및 로스팅 실습(Cupping and Roasting Practice)

생두의 특징적인 맛과 향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커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생두를 선택하여 커핑하고 블랜딩 후, 적절한 로스팅 방법을 선택하여, 생두에 화력을 가해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볶는 일련의 작업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라떼아트실습(Latte Art Practice)

라떼아트는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하는 음료에 여러 디자인을 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유의 흐름을 조절하여 에스프레소에 담는 방법과 파우더, 우유 거품 등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이 있다. 라떼아트실습 과목을 통하여서 라떼아트 능력을 훈련하며,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제과제빵 제품개발(Bakery and Confectionery Product Development)

최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최신의 트랜드에 부합하는 빵 및 과자류 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제과제빵 제품개발 교과목은 베이커리 카페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 베이커리 사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시제품을 기획, 제조, 평가하는 능력을 익히는 학습한다.

커피매장 영업관리(Coffee Shop Sales Administration)

커피전문점 운영에는 식품위생, 식재료 유통, 기계, 기물에 대한 지식, 포스시스템에 대한 이해, 전기, 소방, 화재 안전점검 등 매우 다양한 지식이 활용된다. 커피매장 영업관리 교과목은 커피매장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고객의 불만사항 관리 및 영업 준비부터 마감까지 관리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식품조리원리(The principle of food cooking)

식품과 조리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다양한 메뉴를 조리함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조리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각 식품의 조리 시 변화를 공부하여 과학적인 조리법을 확립함으로써 조리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자 한다.

푸드코디네이트(Food Coordinate)

음식의 맛에 더해 색채 및 디자인을 이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최대로 살리는 연출법, 테이블세팅, 음식연출 등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식품저장유통(Food Preservation)

과자류 및 빵류제품 저장 유통의 능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으로 과자류 및 빵류에 사용되는 재료, 반제품, 완제품의 품질이 변하지 않도록 실온, 냉장, 냉동 저장에 대한 이해와 매장에 적시에 제품을 제공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브루잉 커피실습(Brewing Coffee Practice)

바리스타의 커피추출 운용능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과식 커피추출하기, 침지식 커피추출하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브루잉 커피 실습은 커피기계가 아닌 손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멜리타, 칼리타, 고노, 하리오 등의 드립포트와 드리퍼 등의 도구 사용능력과 사이폰, 더치, 이브릭 등의 커피 추출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커피음료 및 베버리지 실습(Coffee drink and beverage Practice)

에스프레소 커피음료란 고객의 요구에 맞는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추출한 에스프레소 커피에 각종 부재료를 활용하여 에스프레소 음료, 응용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라떼아트 등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리스트레토, 룽고,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프치노, 마끼아또, 카페모카, 에스프레소 콘빠냐, 카페비엔나, 카라멜 모카 등 여러 가지 hot 메뉴와 Ice 메뉴를 만드는 기술과 최근 베이커리카페에서 확장되고 있는 베버리지를 만드는 능력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커피 매장 운영(Coffee Shop Operation)

커피매장 종사자들은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커피매장운영은 커피매장의 수익창출을 위해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효율적인 커피관련 자재, 재고관리, 바리스타 스케줄관리, 영업일지 작성, 판매 분석(원가분석) 등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커피 기계운영 및 테이스팅 실습(Coffee of Machine Operation and tasting Practice)

본 교과목은 최상의 커피 맛을 유지하기 위해 커피기계를 설정하고, 기계의 상태를 확인하고, 소모품을 교체 세척하고 커피 테이스팅 하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커피기계는 산업의 발전과 함께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다가오는 4차 산업과 함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테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커피머신 활용하는 능력은 미래세대가 꼭 갖추어야 할 필수 항목이다. 본 교과목은 스마트 기능이 갖추어진 커피기계 활용 및 운용하는 능력과 다양한 커피추출을 통한 커피 테이스팅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초콜릿실습(chocolate Practice)

초콜릿은 디저트 시장의 확대로 과자류에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할 능력이다. 제과직무에서 초콜릿 만들기란 초코릿 재료를 준비하고 부속물을 만들어 정형한 후 마무리 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은 초콜렛을 섬세하게 세공하여 작품을 만드는 파티쉐의 고급기술과 함께 초콜릿 공예를 추가적으로 만드는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커피매장 종사자들은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커피매장운영은 커피매장의 수익창출을 위해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효율적인 커피관련 자재, 재고관리, 바리스타 스케줄관리, 영업일지 작성, 판매 분석(원가분석) 등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고급제빵실습(advanced Bakery Practice)

본 교과목은 베이커리 카페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율 배합빵(부드러운 식감의 빵을 만들기 위해 당과 유지의 배합비율을 높여 반죽, 발효, 정형 및 굽기) 및 페이스트리 품목을 만드는 능력(반죽, 반죽, 발효, 정형, 굽기를 하여 여러 겹의 결이 있는 제품)을 학습하는 교과목 이다.

찹쌀떡 화과자실습(Glutinous rice cake Practice)

건강을 중시하는 식생활이 자리 잡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떡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제과직무 수행에서 찹쌀떡 화과자 만들기 비중은 아주 크다. 찹쌀떡 화과자 만들기란 찹쌀떡 반죽에 앙금을 싸서 찹쌀떡을 만들고 양갱으로 장식하여 다양한 모양의 화과자를 만드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 교과목은 이에 따른 응용제품인 우리떡을 만들기 능력을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젤라토 및 디저트실습(Gelato and Dessert Practice)

베이커리 카페 시장의 확대로 차가운(cool) 품목 만드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무스케익만들기(무스케이크에 관한 재료를 준비하고 혼합물을 만들어 정형한 후 냉각하여 완성하는 능력)와 지역의 특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하고 차가운 디저트 품목의 제조 실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디저트 카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제품을 제조하고, 응용할 뿐 아니라 젤라토 및 소르벳을 만드는 능력을 학습한다.

베이커리 마케팅 및 매장경영(Bakery Marketing and Management)

STP전략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베이커리 시장의 경영 대응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분류된 고객 타겟팅을 분석하며 고객의 포지셔닝 능력을 가지게 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4차 산업 발달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STP 전략제안, 마케팅믹스 4P전략제안(Price, Product, Place, Promotion) 을 통하여 미래 산업발달에 대응하여 베이커리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영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캡스톤디자인Ⅰ,Ⅱ(Capstone Design)

산업체의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현장실습(Field study & practice)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베이커리 및 카페를 대상으로 실습업체를 선정하고, 해당업체의 사장이나 관련 간부 중 실습교육 및 관리자를 지정하고 실습자는 4주간 해당업체에 인턴과정과 같이 정상 출근하면서 관련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창업과 진로(Start and career)

본 교과목은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을 통하여 창업과정을 쉽게 이해시키고 창업에 대한 실무 지식 습득하게 한다.

카페창업 및 디저털 사이니지 마케팅(Established practice Bakery cafe)

제과, 제빵, 바리스타 직무의 모든 능력단위를 이수한 뒤 전공직무 능력을 가지고 창업할 때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게 한다. 4차산업의 발달로 디지털 관련 자료를 활용한 사이니지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학습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SNS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사이니즈 마케팅 활용 능력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세계의 음식문화(Food and Culture)

세계의 음식문화는 지역별 문명의 발달, 민족특성, 국가의 역사와 습관을 고려하여 지구촌 각국의 음식문화를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국가별 자연환경과 사회, 역사, 경제는 물론 금기식품, 식생활 예절, 식사법, 기호음식, 행사의 규칙 등 그들의 식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문화적 지식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모두 6개 Chapter로 식문화의 이해, 아시아의 음식문화, 유럽의 음식문화, 아메리카의 음식문화, 아프리카의 음식문화, 오세아니아의 음식문화에 대해 학습한다.

에스프레소 음료 및 시그니처 메뉴실습(Espresso drink and Signature Menu Practice)

에스프레소 음료제조란 고객의 요구에 맞는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커피추출량을 조절하여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조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에스프레소 추출을 용도에 맞게 원하는 특성의 커피를 만들 수 있게 학습한다. 시그니처 메뉴는 전문 카페의 내용성을 말해주며, 나아가 성공적인 창업과 경영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카페를 창업하고자하는 이에게 꼭 필요한 학습이다.

냉동빵실습(Frozen bread Practice)

냉동빵실습은 빵의 신선도가 빵 맛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함에 따라서 빵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한 분야이다. 또한 심야작업이나 새벽작업, 국경일 작업 등 작업환경이 생산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서 냉동기술을 이용한 빵의 생산, 유통, 물류의 융합된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교과목은 빵 반죽 또는 반가공품을 급속 냉동하여 품질을 일정 기간 유지하고 필요한 시기에 해동, 생산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기능성식품학(Functional food science)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와 생활습관병의 증가로 막대한 의료비 지출은 물론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는 시점에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웰빙 트렌드 확산으로 식생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 기능성분이 첨가된 다양한 식품이 개발, 생산, 시판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기능식품으로의 개발, 조리를 위해 기능성성분의 약리적 효능, 함유식품의 종류, 제조, 관리, 영양 표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공예과자실습(Pasrty craft Practice)

공예과자실습 교과목은 초보자와 고급 기술인을 위한 빵이나 과자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응용 제품을 만드는데,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여 기술적 기능에 예술적 조화를 더할 수 있는 공예작품을 만드는 기법능력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설탕공예와 빵공예과목을 기초부터 작품까지 완성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케익데코레이션실습(The Practice of Cake Decoration)

장식케이크 만들기란 케이크시트에 아이싱크림을 만들어 바르고 크림을 짜서 조화롭게 장식하는 능력이다. 본 교과목은 버터크림 아이싱, 생크링아이싱, 선 그리기, 크림짜기, 착색기술, 장식표현, 광택제지식, 포장에 대한 지식등을 학습한다. 한편 케익디자인은 시대감각과 트랜드가 변화됨에 따라 형태 및 디자인이 변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의 다양한 기법을 이해하고, 재료의 성질이나 특징을 이해하여 예술적 감각으로 작품을 만드는 능력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브런치 및 특수빵실습(Brunch and a special bread Practice)

브런치 및 특수빵 실습의 교과목을 통해, 조리빵 안에 충전물을 넣거나 토핑 하여 식사대용이 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반죽, 발효, 정형 후 익힘을 하여 완성하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드는 천연발효 효모종을 이용한 다양한 빵을 만들어, 베이커리 카페에서 활용 가능한 조리빵 제품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익히는 교과이다.

이태리음식실습(Italian food Practice)

최근 우리나라는 소득현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및 핵가족화 등으로 외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TV매체를 통해 스타 전문 조리사들이 각광을 받고 날이 갈수록 외식에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업무가 전문화되어 그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베이커리 카페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우는 사람들이 응용 레스토랑 직무로 반드시 배워야 할 과목으로 파스타(라자니아, 라비올리, 까네로니, 뇨끼, 리조또)와 파스타 소스(오일과 버터를 기초로 한 단순 소스, 크림 베이스 파스타 소스, 해산물 소스, 채소 소스, 고기소스, 토마토 소스 등), 피자, 스테이크, 스프, 셀러드 등 양식조리사 메뉴뿐 아니라, 베이커리 카페와 레스토랑 경영에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게 한다

현장실무실습(Field long-term training)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와 이론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 협동 업체에서 실질적 체험을 통하여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받는다.

음악과 생활(Music and life)

외식산업은 휴식과 안정, 문화적체험, 공간활용 등 다양한 경험에서 창조되는 미래 산업이다. 본 교과목은 베이커리 카페 직무 수행에서 필요한 음악에서부터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과 사회에서 활용되는 음악의 효용성과 이에 미치는 영향 등 음악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영화, 오페라 등 대중문화 속 클래식 음악의 사용에 대해 인간의 내면적 감정 전달과 극적인 효과를 위해 어떻게 쓰였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