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구분

과목명

교과목 개요

전공

AI프로그래밍실습I(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ming practiceI)

로봇 및 드론 코딩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초, 프로그램 작성과 컴파일, 제어 흐름과 함수(function), 배열의 개념을 익히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한다. 프로그램 기본 문법 및 포인터의 개념과 이용, 구조체와 형식 선언, 입출력 함수의 이용과 화면 처리 등을 배우고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 한다.

전공

PLC 통신제어 I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communication control I)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기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으로 전기, 전자. 통신 분야에 접목하여 자동화에 각종 센서, 모터, 실린더 등 제어에 필요한 논리 프로그램 코딩 기술을 학습 한다.

전공

회로이론(Circuit theory)

전기산업기사 필기 취득 목표로 회로소자의 특성과 회로해석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AI프로그래밍실습II(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ming practiceII)

로봇 및 드론 코딩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응용을 배우고 학습 한다. 또한 하드웨어 포팅을 위한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전공

무선통신회로실습(Wireless Communication Circuit Practice)

무선설비산업기사 실기 취득 목표로 회로구성, 오실로스코우프, 스펙트럼분석기, 레벨미터 등 장비측정기술 등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디지털전자회로(Digital electronic circuit)

무선설비산업기사 필기 취득 목표로 통신 분야에 필수 요소인 전자회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무선설비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PLC 통신제어 II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communication control II)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기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으로 전기, 전자. 통신 분야에 접목하여 자동화 제어에 필요한 논리 프로그램 코딩 기술을 심층 학습 한다.

전공

AUTOCAD 2D I (AUTOCAD 2D I)

로봇 도면 및 기타 도면 작성에 필요한 2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습 한다.

전공

전자계산기일반(General electronic computer)

무선설비산업기사 필기취득 목표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무선설비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전기자기학(electromagnetics)

전기산업기사를 필기 취득 목표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AUTOCAD 2D II (AUTOCAD 2D II)

로봇 도면 및 기타 도면 작성에 필요한 2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심층 학습 한다.

전공

무선안테나(Wireless antenna)

무선설비산업기사 필기 취득 목표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무선설비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전기기기(electrical machinery and apparatus)

전기산업기사를 필기 취득 목표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통신네트워크(Communication network)

통신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한 네트워크 망 구성 방법 및 데이터 형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네트워크 기반의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학습 한다.

전공

인버터제어실습(Inverter Control Practice)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기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으로 인버터제어에 필요한 논리 프로그램 코딩 기술을 심층 학습 한다.

전공

HMI실습(Human machine Interface Practice)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기반 UI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으로 현장 자동화 제어에 필요한 논리 프로그램 코딩 기술을 심층 학습 한다.

전공

3D프린팅도면제작 I (3D printing Drawing Production I)

로봇 도면 및 기타 도면 작성에 필요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습 한다.

전공

인공지능프로세서실습

로봇에 필요한 프로세서 실습을 통하여 코딩과 하드웨어 포팅 에 대한 학습을 한다.

전공

창업과 진로

(Business Start-up and Career)

창업과 취업준비를 위한 자기소개서, 이력서, 공문서 등의 각종 서류를 작성해 봄으로써 구체적인 진로 결정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공

캡스톤 디자인I(기업연계형)

(Capstone Design I)

산업체의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공

스마트팩토리관리프로그램 I (Smart Factory Management program I)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 공장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전공

데이터베이스실습(Database Practice)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관련 있는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들의 집합체로서, 각 데이터들의 상호 유기적 관계의 구성에 대해 학습하고 실시간 접근성, 계속적 변화, 동시 공유, 내용에 의한 참조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

PLC 응용 실습(PLC Application Practice)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기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것으로 전기, 전자. 통신 분야에 접목하여 자동화 제어에 필요한 논리 프로그램 코딩 응용기술을 심층 학습 한다.

전공

통신네트워크응용(Communication network applications)

무선 통신네트워크에 대한 전만적인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유무선 통신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망구축능력을 배양하고 차세대 통신망 기술에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전공

전력공학(Power engineering)

전기산업기사 필기 취득 목표로 전력공학 기초 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자동제어(Automatic control)

전기산업기사를 필기 취득 목표로 자동제어 기초 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무선설비실습(Wireless Facility Practice)

무선설비산업기사 실기 취득 목표로 기초 이론을 다루며 무선설비 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Electrical equipment design & management

전기산업기사 실기 취득 목표로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전장제어실습(Electric Device Control Practice)

전기 전장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배선 연습을 함으로써 동작 원리를 파악하고, 각종기구,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MC, PLC, 엔코더, 센서, 수위치의 종류 등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기구를 접속하여 기본 회로부터 응용회로 등을 학습한다.

전공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로봇에 필요한 프로세서 실습을 통하여 코딩과 하드웨어 포팅 에 대한 학습을 한다. 또한 원격 제어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 시스템들을 구현하는 학습을 한다.

전공

전기설비운용 및 유지보수(Electrical facility operation & Maintenance)

전기산업기사 실기 취득 목표로 전기설비운용 및 유지보수이론을 다루며 전기산업기사 기출문제 적응에 필요한 학습을 한다.

전공

3D프린팅도면제작 II ((3D printing Drawing Production II)

로봇 도면 및 기타 도면 작성에 필요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심층 학습 한다.

전공

로봇스마트팩토리 IOT 응용(Robot Smart Factory IOT application)

IOT를 응용하여 자동화된 설비들이 연결을 통해 기계와 인간과의 연결을 통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운전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전공

창업실무

(Business Start-up Practical)

성공적인 창업을 위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시장조사, 상권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자금 조성 등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실무를 학습하고 창업에 관한 각종 행정지원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

캡스톤 디자인 II(창업연계형)

(Capstone Design II)

창업을 위한 요구과제를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

스마트팩토리관리프로그램 II (Smart Factory Management program II)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 공장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기술에 대해 심화적으로 학습한다.

전공

빅데이터실습(Big Data Practice)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전공

현장실무 실습I

(Job Practical Training)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와 이론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 협동업체에서 실질적 체험을 통하여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받는다. 본 프로그램은 산학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전공

현장실무 실습II

(Job Practical Training)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와 이론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 협동업체에서 실질적 체험을 통하여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받는다. 본 프로그램은 산학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전공

현장실습

(On the Job Training)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과 실험, 실습에 관한 지식을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적용시켜 봄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실무와 이론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에 따라 산학 협력업체에서 실질적 체험을 통해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결된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중견 기술인으로의 자질을 함양하고 현장 적응능력을 갖추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