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전공

 

1) 관광학원론(Introduction to Tourism) : 관광의 개념과 역사·구성체계·분류·효과, 관광관련 산업의 분류와 특성 등 관광분야전반에 대한 기초이론과 관광산업동향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며,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계·연구대상·과학적 접근방법을 위한 이론과 실제 및 철학 등에 관한 이해와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관광학 입문의 기초 교과목이다.

 

2) 지역관광의 이해(Understanding of Local Tourism): 글로컬시대에 지역관광의 변화와 발전은 국가관광의 성장의 근간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역관광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분석과 이해가 요구된다. 이와 함께, 향후 지역의 사회·문화·경제·환경적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의 제고를 위해서는 지역관광산업의 혁신가 성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지역의 다양한 관광분야에 대해 학습하고, 변화상, 현황, 현상, 특성, 방향성 등에 대해 심도있게 살펴봄으로써 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교육한다.

 

3) 문화관광스토리텔링(Cultural Tourism Storytelling): 감성산업인 관광산업에서 주요분야인 문화관광에서 부각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함양과 경험을 두루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관광산업분야의 다양한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관련 능력함양과 관광소비자들의 관광활동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4) 바리스타실습(Barista Practice) : 관광식음료 분야에서 요구되는 커피관련 전문지식과 실무적 능력을 함양하여 바리스타로서의 전문성을 높인다. 세부적으로는 커피원두선택, 커피기계운영 및 커피추출, 커피음료 우유스티밍,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제조 등 관련된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경쟁력을 극대화 한다.

 

5) 호텔관광비즈니스영어(Business English in Hotel & Tourism) : 호텔관광분야의 기본적인 실무영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초문법과 작문 및 해당분야의 전문용어, 비즈니스 회화 등의 내용으로 교육한다.

 

6) 국외여행안내실무(Overseas Travel Guide Practice) : 국민의 보편적 여행문화로 자리잡은 국외여행의 성장에 따라 국외여행객들의 여행활동의 질적 측면 및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부분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에서 국외여행소비층에 대한 보다 체계적 접근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국외여행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에 대해 실무중심으로 포괄적으로 교육하여 국외여행분야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7) 호텔현관서비스(Hotel Entrance Service) : 호텔 현관은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과의 가장 접점으로 호텔현관을 담당하는 발렛, 도어, 벨데스크의 업무를 이해하고 학습 한다. 고객이 호텔에도착하여 숙박을 마치고 퇴실할 때까지의 과정 동안 현관에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업무의 절차를 실습해 봄에 따라 호텔 현관의 전반적 업무에 대해 이해도를 향상하고, 변화하는 호텔 및 서비스 산업의 환경에 유기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8) 관광중국어(Chinese in Tourism) : 중국인 관광객의 지속적 유입증가 등 중국관광시장의 전반적 규모 확대에 따라 관광분야의 인적, 물적인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어 중국어 구사능력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관광산업분야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향후 중국관광전문가로 성장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중국어 문법 및 구사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교육한다.

 

9) 관광 빅데이터(Tourism Big Data) :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뉴노멀 시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관광산업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접목과 활용을 통해 혁신적 전환을 추구해 나가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관광전공자들이 관광산업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광분야의 신성장동력으로 평가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의 학습을 통해 적절한 능력을 갖추어 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자신감을 함양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10) 관광사업론(Tourism Business) : 관광사업에 관련된 기본과목으로 관광사업경영의 의의, 유형, 범위, 기능 등을 개관하고 관광사업의 기본적 특성, 교통업,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마케팅, 관광관련 산업의 특성 등 관광사업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들 간의 상호관련성과 경영전략특성 및 관광사업경영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본이론과 실제를 이해 및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11) 호스피탤리티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 호스피탤리티산업 마케팅의 새로운 기법을 연구하고 응용함으로써 관련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도록 한다. 마케팅의 핵심내용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활동을 포함하여 환대산업분야의 추가적 마케팅 믹스요소에 대한 이론과 실제 및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기업의 마케팅구조, 기능, 환경 및 활동, 마케팅전략과 전술 등 관광경영의 전반적인 마케팅관리에 대하여 교육한다.

 

12) 관광영어회화I (English Conversationin Tourism) :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요구되는 전문영어를 습득하여 기본적인 관광영어회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이를 통해 외국관광객과의 접촉이 빈번한 관광산업분야에서 양질의 인적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13) 호텔레스토랑서비스(Hotel Restaurant Service) : 호텔레스토랑분야에서 요구되는 직무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실습교육을 진행한다. 기물준비, 테이블세팅, 고객예약응대, 고객영접, 메뉴추천 및 주문받기, 서빙, 테이블정리, 고객환송, 음료부재료준비, 음료제조, 음료재고관리 등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훈련을 통해 업무수행능력을 높여 나간다.

 

14) 관광콘텐츠기획(Planning for Tourism Contents): 관광산업의 양·질적 성장에 따라 다양한 관광산업분야와 관광활동의 영역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관광프로그램 창출 및 관광현장에서의 경험의 다양성과 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과목이다.

 

15) 소믈리에실무(Sommelier Practice) : 와인은 현대관광의 식음료분야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관광소비자의 관심과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와인·와인셀러관리, 와인추천판매, 와인테이스팅, 와인서비스, 와인장비·비품관리, 와인분류 등 해당분야에 대한 다양한 관련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우수한 와인전문인력을 양성한다.

 

16) 항공예약실무(Air Reservation Practice) : 항공기 이용객을 위해 요구되는 업무로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항공업 및 여행업 등의 현장 실무업무에서 중심이 되는 항공예약 분야를 학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함으로써 기본적 자질과 실력을 갖추고 직무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한다.

 

17) 관광자원해설(Tourism Resources Interpretation) : 국내·외의 다양한 관광자원에 대한 실무해설능력을 더욱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써 다양한 관광자원 관련 폭넓고 깊이 있는 전공지식을 고양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적인 해설능력을 높여 관광전문인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켜 나가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둔다.

 

18) 관광중국어회화I(Chinese Conversation I in Tourism) : 관광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심화 및 고급화된 중국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관광분야의 중국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의 학습내용을 단계적으로 높여나감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관광중국어 구사 및 활용능력을 갖춘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9) 세계관광지리(World Tourism Geography) : 세계적으로 관광현상이 발생하는 공간구조와 그 형태 및 특성을 규명하고 세계의 주요 관광지역의 관광자원 및 명소 뿐 아니라 사회·문화·환경·역사·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분석과 학습을 통해 세계관광에 대한 전문지식과 관련분야 활동역량을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한다.

 

20) 관광영어회화(English Conversation in Tourism) : 관광영어회화의 심화과정으로 호텔업 및 여행업을 비롯한 관광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보다 폭넓은 상황별 대화를 깊이 있게 학습하여 외국 관광객과 보다 능숙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직무경쟁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21) 관광스타트업창업실무(Tourism Startup Practice):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들의 관광소비행동 및 특성의 변화에 따라 관광산업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가 등장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가치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함께 IT 등 관련기술의 진보는 관광사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기술 및 비즈니스 분야의 접목을 통한 창의관광인재양성에 있어 요구되는 교과목이다.

 

22) 조주기능사실습(Craftsman Bartender Practice) : 호텔 및 리조트 등 관광기업의 관련분야에서 요구되는 칵테일조주기능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칵테일조주관련 지식과 실무적 기법등을 배움으로써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능력을 함양한다.

 

23)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 산업체 요구 과제를 과제팀 학생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고 산업발전의 핵심 기술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24)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관광실습(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Smart Tourism Practice): 4차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관광산업분야의 다양한 측면의 변화와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관광객과 관광비즈니스의 특성이 변화되어 가면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모바일 등 ICT기반의 상호작용과 가치창출이 활발해지면서 스마트관광분야의 영역은 보다 확대되어 가고 있고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습득과 실무적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25) 현장실무실습I (Practical Training in Field ) : 관광분야의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며, 자신의 적성과 희망진로에 따라 산학협력업체에서 실질적인 현장경험을 통하여 직무능력 함양 및 취업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

 

26) 현장실습(Field Training) : 학교강의를 통해 습득한 관광분야의 이론 및 기법을 관광관련 산업체 및 산학협약업체에서 실무중심의 현장실습을 통해 적용해 보고 각 직무별, 부서별 실무체험을 통해 실무능력 및 직무적응력향상을 기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 산업체현장에서 요구하는 관광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27) 호텔객실프론트실무(Hotel Front Desk Service) : 호텔 Front Desk는 호텔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과 접점 하는 최초의 부서이자 마지막 부서로 호텔안내, 객실예약, 객실배정, 객실체크인 절차, 체크아웃 절차, 짐 보관업무, 우편물 취급 업무와 교환업무 등으로 모든 호텔의 중심이 되는 아주 중요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핵심 부서이다. 호텔 산업은 정보화 및 IT 기술의 발달로 보다 체계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적서비스와 더불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기술 또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 체크인 / 체크아웃 / 요금정산 / 재실관리 시스템을 기초로 학습하고 이를 실무에서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한다.

 

28) 호텔접객서비스실무(Hotel Welcome Service Practice) : 관광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수준높은 고객서비스매너를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호텔방문 고객의 업무진행 보좌와 개별 관리를 통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내·외부의 전화응대, 담당자 전화연결, 고객에게 호텔과 관련된 정보제공, 객실고객의 룸 서비스 주문받기, 비상연락망 관리운영 능력 등 다양한고객 관련 서비스 업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29) 관광중국어회화(Chinese Conversation in Tourism) : 관광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심화 및 고급화된 중국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관광분야의 중국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의 학습내용을 단계적으로 높여나감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관광중국어 구사 및 활용능력을 갖춘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0) 관광정보실습(Tourism Information Practice) : 관광과 관련된 관광정보의 탐색 및 분석과 더불어 관광산업부분에서 생산된 다양한 관광상품정보를 파악하고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광상품정보를 분석, 예측하여 관광사업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관광정보관련 실무능력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주요 관광사업의 특성과 정보시스템구축의 사례 및 방법을 학습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관광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정보 활용능력과 기술을 숙련시켜 관광사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1) 온라인관광비즈니스(Online Tourism Business) : 관광산업의 발전과정에서 그 비중과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기반의 관광산업 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활용을 위한 온라인 관광비즈니스와 관련된 기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32) 여행상담실무(Travel Consultation Practice) : 관광상품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한 여행소비의 품질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더욱 수준높은 관광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관광소비자의 욕구와 추구편익 등 심리적 측면을 이해하여 관광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등 다양한 관광의 영역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목적을 둔다.

 

33) 창업과 진로(Founding & Career Guidance) :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전공분야의 직업군과 각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향후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바탕으로 본인 적성에 맞는 관련 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34) 항공객실서비스실무(Airline Cabin Service) : 항공객실서비스 직무역량을 학습하고, 인적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35) 현장실무실습(Practical Training in Field ) : 관광분야의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며, 자신의 적성과 희망진로에 따라 산학협력업체에서 실질적인 현장경험을 통하여 직무능력 함양 및 취업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