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자료실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제목
2021 ATC Manufacturing 시험정보
작성자
건설지적토목과
등록일
2021-03-09
조회수
378

2021 Manufacturing

시험정보

자격명 :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응시료 : 180,000/ 270,000

응시자격 : 1- 2급 합격자 / 2- 제한없음

지격증 발급비 : 11,000

사용프로그램 : Cura, Fusion360, AutoCAD, Inventor

시험개요

시험의 개요

기계, 제조, 건축, 플랜트, 배관, 공장 Layout, 토목, 인테리어, 산업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Inventor를 활용한 단품과 조립품을 작성, 수정, 구동 하는 것을 포함하여 산업계에 업무를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실무 현장에서의 Inventor제품은 국내 산업 전분야 제조, 플랜트 등 다양하게 3차원 설계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산업도면은 AutoCAD파일형식인 DWG 포맷으로 작업되고 있습니다. InventorAutoCAD100%에 가까운 모든 부분이 호환됩니다. 따라서 3차원 모델링 부품을 AutoCAD와 동일한 포맷으로 2차원도면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현재 InventorAutodesk사의 여러 프로그램과 호환되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Inventor 구속조건을 워크플로워 기능을 통해 실시간 렌더링 프로그램인 Showcace에 별도의 변환 작업 없이 작업이 조립품 모델링 및 동작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Building Design SuitePlant Design Suite제품에서도 Inventor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Revit등 플랜트, 건축관련 소프트웨어와 연동이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습니다.

 

한국ATC센터는 위와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Inventor 운용 환경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의 출제유형을 개선하고 1급을 시행함으로써 현재의 실무환경에 최적화된 Inventor 운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 운용 능력 검증 및 취업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시험은 3D 기계설계 프로그램인 Inventor를 이용하여 실시되는 시험으로서, Inventor 프로그램을 활용한 부품 모델링, 조립품 구성 및 구동 구현 능력을 평가합니다. 단순한 모델링 기능 평가가 아닌, 2D 기계도면 이해와 기본적인 기계설계 개념을 시험 내용에 담아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계설계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은 Inventor S/W로 스케치, 단품 모델링, 조립, 도면 생성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주어진 테마(기계 및 자동화 도면을 이용한 모델링 및 조립 등)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1급 시험은 문제에 주어진 조립도면 및 참조도면을 이용하여 인벤터 프로그램에서 조립품을 생성한 후, 연동구속 구동을 이용하여 조립품 동작을 확인하며, 분해도(프리젠테이션)를 생성한 후 조립 및 분해도면을 생성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Inventor S/W의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기능을 점검함과 동시에 주어진 도면에 대한 실무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Inventor S/W에 대한 기본 능력과 향상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되었습니다.

시험구성

시험은 제공된 템플릿 파일(부품파일과 소스파일이 포함된 압축파일(zip))을 다운로드하여 제공된 문제 보기 화면의 작성 조건 및 치수조건을 고려하여 작업을 수업하도록 출제됩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

1) 제한시간 120

2) 시험 진행

- 템플릿파일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 템플릿 압축파일을 폴더 생성하여 압축 해제 > 압축파일을 푼 폴더 이름을 수험번호로 변경 > Inventor실행 후 수험번호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수험번호.ipj) 생성 및 활성화 > 프로젝트 폴더에 공용부품이 모두 있는지 확인 > 작성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에 저장 >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를 압축(파일이름 수험번호.zip) > 압축파일을 시스템에 파일 제출하기로 업로드(압축 파일에는 공용부품 및 작성파일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3) 시험 작성 파일 종류 및 이름

- 부품모델링은 1-3개 부품 작성(시험 문제에 따라 다름) > 제출 파일명 : 부품명칭.ipt (: 본체.ipt)

- 부품 도면은 주요 부품 1개만 작성(문제도면에 질량입력 항목이 있는 도면, 표제란 부분에 수험자명, 수험번호, 시험일자, 용지크키, 고사장명 입력이라고 기입된 도면)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idw

- 작성 답안도면은 PDF파일로 출력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pdf

- 조립품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조립품.iam

- 압축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 수험번호.zip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1

1) 제한시간 120

2) 시험 진행

- 템플릿파일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 템플릿 압축파일을 폴더 생성하여 압축 해제 > 압축파일을 푼 폴더 이름을 수험번호로 변경 > Inventor실행 후 수험번호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수험번호.ipj) 생성 및 활성화 > 프로젝트 폴더에 공용부품이 모두 있는지 확인 > 작성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에 저장 > 작업 완료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를 압축(파일이름 수험번호.zip) > 압축파일을 시스템에 파일 제출하기로 업로드(압축 파일에는 공용부품 및 작성파일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3) 시험 작성 파일 종류 및 이름

- 가변부품 부품 모델링(시험 문제에 따라 다름) > 제출 파일명 : 가변부품명칭.ipt (: 스프링.ipt)

- 조립품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조립품.iam

- 프리젠테이션 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답안분해도.ipn

- 조립 및 분해도면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idw

- 작성 답안도면은 PDF파일로 출력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pdf

- 압축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 수험번호.zip

2021년 정시 시험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6

20

20

17

15

19

17

21

18

16

20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