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자료실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제목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작성자
항공관광과
등록일
2020-03-31
조회수
74

직업설명


소믈리에는 와인을 취급하는 호텔이나 레스토랑, 바(Bar), 와인 전문점에서 고객이 주문한 요리에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고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감정하고 골라주는 일을 담당한다.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주문한 요리에 적합한 와인을 추천하고 와인의 맛과 특징, 원산지 등을 설명한다. 와인의 품목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와인 리스트를 작성하며 와인의 보관과 관리의 책임을 진다. 맛을 보고 포도의 품종, 숙성방법, 원산지, 수확연도 등을 맞추는 블라인드테스팅을 통해 어울리는 음식, 장소, 대상 등을 연구한다.


소믈리에의 전망


국내외의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요건중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와인과 매너가 아닌가 한다. 와인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은 최근들어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또한 와인에 대한 소비형태가 레스토랑 뿐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의 소비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와인바등의 등장은 국내의 와인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와인에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레스토랑에서의 와인 전문가(소믈리에, 와인 웨이터등), 주류 전문?에서의 와인 어드바이져의 종사자가 현재 상당히 부족하며, 앞으로 국내 와인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전문인들 또한 필요한 현실이다.
따라서 소믈리에 또는 와인 어드바이져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고,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실력등의 자질을 갖춘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적 요구인 것이다. 소믈리에 또는 와인 어드바이져의 와인 전문가들의 취업문 또한 넓고 넓다고 할 수 있다. 와인 전문가들이 충분한 실력과 자질을 갖춘다면, 레스토랑등의 전문 경영뿐만아니라, 와인 전문샵 또는 와인바등의 창업도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와인 전문가들의 후배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대학교등의 학과 개설, 소믈리에 양성 교육기관등)의 교수 또는 전문 강사와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각 기업체의 직장인들을 상대로한 소양교육의 프로그램으로 와인과 테이블 매너등의 특강을 전담하는 강사, 와인 동호회등을 위한 와인 특강등의 교육에 종사할 수 있는 길이 있을 수 있다. 


자격 종류 : 등록민간자격


와인소믈리에 시험전형 과정
필기접수 > 필기검정 > 실기접수(필기합격자) > 실기검정 > 자격증 취득

와인소믈리에 응시자격
자격제한 없음. 누구나 응시 가능(외국인의 경우는 통역 본인해결)

시행기관
한국소믈리에협회, 한국외식음료협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