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 밴드 새창 열림
  • 트위터 새창 열림
  • 페이스북 새창 열림
  • 블로그 새창 열림
제목
강원도립대학교, 우수 해외유학생 유치 위한 선도적 모델 추진
작성자
기획홍보처
등록일
2024-01-12
조회수
126

강원도립대학교우수 해외유학생 유치 위한 선도적 모델 추진

- 베트남 북부 꽝닝성소재, 공립대학인 하농대학교와 업무협약(MOU) 체결

- 베트남 하노이시 기술전문 인력 양성기관인 브엑티(VXT) 그룹과 업무협약(MOU) 체결




 

□ 강원도립대학교(총장 김광래)는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2개 대학과의 업무협약(MOU), 10일 향후 업무 추진을 위한 베트남 하노이 한국 대사관 방문에 이어, 11일 베트남 북부 경제 중심도시인 꽝닝성 소재 공립대학인 하롱대학대교와 상호 업무협약(MOU)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하롱대학교(총장 NGUYEN DUC TIEP)400명의 한국어학과를 포함한 학생 수 7,000명의 4년제 대학으로 강원특별자치도와 지형적으로 아주 유사한 대학으로, 관광 관련 학과와 해양수산 계열의 특성화 학과들이 강원도립대학교의 지역 주력산업분야 특성화 학과와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한편 12일에는 베트남 전체에서 호주, 일본, 대만, 한국 등에 최고의 해외 인력 및 유학생 송출 경험을 가지고 있는 VXT 그룹과 공급 협력 세미나를 개최하고,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날, 베트남 노동부 고위직 공무원, 각성 노동청 관계자, 교육청 대표, 40여개 대학교 및 전문대학 총장 및 고등학교 교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강원도립대학교 입학설명회도 개최하였다.

 

 김광래 총장은 초고령 사회를 맞아 비수도권 지자체 대부분은 인구 소멸 위기 극복 방안으로 대규모 외국 인력 유치가 최대 역점 현안이 되었으며, 우수 외국인 인재 유치를 놓고 지방자치단체 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진 만큼 우수 외국인 근로자 확보와 정착을 통한 지역 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부분에 앞으로 크게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대학에 입학한 해외 유학생을 위해서 지역 기업과 함께하는 인턴십이나 현장실습 등 실질적인 진로탐색기회를 제공하고, 졸업 후 강원특별자치도 정주 인력과 연계하여 우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기숙사나 국내 학생 멘토 등 생활편의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