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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재택수업 및 평가 - 1학년 < 스포츠심리학 > 재택수업기간 5.20~5.26
작성자
레저스포츠과
등록일
2020-05-19
조회수
986

스포츠심리학 5회차 재택수업 자료 및 중간, 기말 평가자료 제출

스포츠심리학 5회차 재택수업 자료

3. 운동실천 중재전략

1) 운동실천 영향 요인

개인요인 : 나이, 운동에 대한 태도, 운동경험, 소득수준, 교육정도, 성별, 건강상태, 병력 등 이 운동실천에 도움 또는 방해가 된다.

환경요인 : 배우자, 가족, 친지, 지도자, 기후, 시설 등이 운동실천에 영향을 준다.

운동특성요인 : 운동강도, 부상의 위험, 운동시간, 필요한 노력, 지도자 수준 등이 운동실천 에 영향 미친다.

2) 지도자, 집단, 문화의 영향

지도자

- 운동실천에 지도자의 영향은 중요하다.

- 지도자가 풍부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재미있는 분위기 조성하면 운동실천 실행한다.

집단(집단응집력)

- 팀응집력을 향상시켜 회원들이 팀에 나오는 것이 기다려지게 해야 한다.

- 팀의 독특성을 살리고, 회원 각자의 위치를 확실히 정해주면 건강운동 실천

- 집단의 규범을 친목을 도모하도록 만들며, 회원의 상호작용 장려하면 건강운동 실천

사회적 지지

- 타인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인식, 편안한 느낌, 도움이나 정보를 얻는 것이 사회적 지 지이다.

- 이러한 사회적 지지가 건강운동 실천 유도

- 사회적 지지에는 동반적 지지(동반자 역할 하는 것), 정보적 지지(운동에 대한 안내와

조언), 정서적 지지(칭찬과 격려), 도구적 지지(실질적 행동으로 지지, 보조자)가 있다.

문화

-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관습, 규범, 규칙, 신념 등이 스포츠 실천에 영향 미친다.

3) 행동수정 및 인지전략

행동수정 전략 : 운동습관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에 변화를 주어 운동을 지속하게 만드는 전략

프롬프트(의사결정단서) : 포스터 붙이기

계약하기 : 지도자와 운동 목표를 계약서로 작성하기

출석계시 : 출석상황을 그래프로 만들어 게시하기

피드백 또는 보상 제공

 

 

인지전략

목표설정 : 동기를 유발시켜 운동실천 지속

내적집중과 외적집중 : 내적집중(호흡, 심박수, 근육 등에 집중)과 외적집중(경치, 사람, 음 악 등에 집중)은 운동실천 지속에 영향 미친다.

의사결정 전략 : 운동이 주는 잠재적 혜택을 미리 인식시키면 운동실천에 도움.

의사결정균형(운동의 혜택과 손실을 표로 만든 것) 활용

내적동기 전략 : 운동 결과보다는 운동체험과 과정 중시하기, 운동의 의미와 목적 찾기

 

. 스포츠심리상담

1. 스포츠심리상담의 개념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운동 참여자(선수, 지도자, 코치, 일반인)를 대상으로 심리기술훈련 과 상담을 적용하여 경기력 향상 및 인간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

상담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가 전문가와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 행동 및 감정측면(정서안 정)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것

- 심리기술훈련 : 다양한 심리기법을 연습하여 심리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 심리기술 : 최상의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심리상태를 조절하는 능력

- 심리기법 : 심리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혼잣말, 목표설정, 심상, 루틴, 이완 등)

1) 스포츠심리상담의 이론적 모형

인지재구성모형(합리적 정서치료 모델)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낸 다음 합리적으로 신념을 바꿀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실패 할 경우 생각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는 것

교육적 모형

폐쇄기술(운동 환경 불변 기술) 종목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

4단계로 구성된 심리기술 교육프로그램을 내담자에게 적용하는 것

4단계 : 1단계 폐쇄기능분석(페쇄기능을 역학적/생리적 분석)

2단계 선수의 심리적 평가(다양한 질문지 사용하여 선수심리 평가)

3단계 개념 및 동기부여(의지 및 동기부여)

4단계 심리기술 개발(중재기법, 수행루틴 개발)

맨탈플랜 모형

내담자에게 최상과 최저수행을 회상시켜 두 수행 사이의 차를 인식시킨 다음 최상의 수행 을 할 때의 상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심리기법을 선정하여 연습시키는 것

최상의 상담 모형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개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융통을 가진 상담사가 최상의 상담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상담의 이론적 모형 선택시 고려사항

심리학적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개인차를 중요시하고 있는가?

개인의 오감을 중시하고, 개인의 장점 향상과 단점 보완이 가능한가?

실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선수의 요구가 우선시되고, 다른 행동수정으로 전이가 가능한가?

2) 한국스포츠심리학회에서 제시한 스포츠심리상담의 5가지 일반 원칙

전문성 : 자신의 전문영역과 한계영역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정직성 : 성실, 정직, 공정해야 한다.

책무성 : 윤리기준을 준수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인권존중 : 고객의 사생활, 비밀, 자유의지에 대한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 :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전문적/학술적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

3) 한국스포츠심리학회에서 제시한 스포츠상담의 6가지 일반윤리

권력의 남용과 위협 : 권력을 남용하거나 좋은 평가나 소감을 요구하지 않는다.

의뢰와 위임 :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고 상담을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상담비용 : 상담을 동의하기 전에 상담비용을 합의해야 한다.

물품 : 상담에 대한 대가로 상담료 이외 물품이나 금품을 요구하지 않는다.

부적절한 관계 : 고객과 부적절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비밀보장 : 상담과정에서 얻은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고객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2. 스포츠심리상담의 적용

1) 스포츠상담 절차

상담전 단계

전화 또는 직접방문을 통해 상담요청

자발적 의뢰는 본인, 비자발적 의뢰는 내담자의 주요 타자의 요청에 의해 상담하게 된다.

상담시작 단계 : 상담효과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신뢰가 형성되는 시기.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심리적 장단점 파악 및 상담목표 설정 단계

상담진행 단계

상담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

상담기법이 활용되고 심리기술훈련도 함께 적용되는 시기

훈련장이나 경기장에 동행하여 심리상태 파악하고 심리기술훈련 적용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담종결 단계

심리변인 재측정하여 시작단계 결과와 비교 및 상담효과 검증

설정목표 성취여부 평가

2) 스포츠심리상담 기법

신뢰형성

상담초기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간 신뢰형성이다 .

신뢰형성 방법

- 첫 상담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움 줄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 내담자가 상담효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고 공감적이고 온화한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는 정직하고 솔직하며, 비밀을 엄수해주고 진지하고 개방적이어야 한다.

관심집중

내담자에게 관심을 갖고 집중하는 것은 상담의 기본이다.

관심을 집중하는 기술

- 내담자를 향해 앉기

-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 팔짱이나 다리 꼬지 않는 자세로 내담자에게 경청할 준비가 되 어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여 앉기 : 때때로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여 앉아 내담자의 말을 진지하게 집중하고 있음을 알린다.

- 적절하게 시선 맞추기 : 밝은 눈, 부드러운 시선으로 내담자를 바라본다. 눈을 노려보 지 않는다. 관찰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긴장풀기 : 상담자가 긴장하면 내담자가 편안하게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경청

내담자의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몸짓, 표정, 목소리 등)를 듣는 것

비언어적 메시지 경청 ; (시선, 깜박임, 눈물, 눈에 힘들어감), 자세(웅크림, 뒤로 젖힘), 손발제스처(주먹, 움직임), 표정(미소, 찌푸림 등), 목소리(톤의 고저, 떨림) 생리적 반응(얼 굴 빨개지거나 창백, 호흡, 동공확대 등)

경청확인

- 적절한 고개 끄덕임, 단순한 음성반응(, 응 등), 관심어린 질문

- 내담자의 말 반복, 요약 : 내담자가 강조한 말이나 중요한 내용 요약해 반복해 주면 내담자가 자기표현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 요약과 반복의 적절한 시기 : 내용 불분명, 다양한 주제(내용, 상황, 사건 등)를 한꺼 번에 말할 때, 오래 말하고 내담자가 무슨 말을 하는지 혼돈에 빠졌을 때 등

공감적 이해

내담자와 같은 입장이 되거나 유사하게 느끼는 것이 공감적 이해이다.

공감적 이해의 질을 높이는 방법 :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반응시간을 짧게 한다. 내담자 에게 맞게 반응하도록 자신을 지켜야 한다.

 

중간, 기말 평가자료 제출

  1.  보고서(REPORT)는 중간평가 자료와 기말평가 자료로 구분해서 제출한다.


  2.  보고서는 자필로 작성한 후 202062일까지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한다(yrkim@gw.ac.kr). 


  3.  우편주소

우편번호 : 25425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연주로 270 강원도립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김윤래

 

< 중간 평가자료 >

1. 스포츠심리학의 영역과 역할

2. 피드백의 종류와 제공방법 및 제공원칙

3. 성격이론

4. 경쟁불안(각성수준)과 경기력의 관계 이론

5. 동기유발 방법과 목표설정 원리

6. 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

 

< 기말 평가자료 >

1. 효과적인 처벌 지침

2. 공격성이론

3. 운동의 심리생리적 효과

4. 운동실천 중재전략에 있어서 지도자, 집단(집단응집력), 문화의 영향

5. 스포츠상담 절차